티스토리 뷰
목차
안녕하세요, 필정공입니다.
이번 글에서는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여러분들께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.
🔻🔻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 및 지급액 계산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버튼 참고부탁드립니다~🔻🔻
근로장려금 많이 받는 방법(1)
- 근로장려금은 등본 상 등록된 가구원 중 1명만 신청이 가능합니다.(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은 여러 명이 될 수 있음)
- 2023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등록된 등본 상 주소가 근로장려금 선정 기준입니다.
우선 여러 명이 같은 주소지에 살 경우 근로장려금 산정표를 확인한 후 근로장려금을 가장 많이 받는 사람이 신청하는 게 근로장려금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이는 방법입니다. 아래 사진을 살펴보겠습니다.
이렇게 같은 주소지에 거주하는 경우 두 분 다 연 총소득 300만 원 이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둘 다 근로장려금 대상입니다. 그렇다면 누가 근로장려금을 신청해야 더 많이 받을 수 있을까요? 정답은 자녀분이 신청해야 근로장려금을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. 그 이유가 궁금하신 분은 위에 근로장려금 지급액 확인에 자세하게 설명드렸으니 확인부탁드립니다~
하지만 단독가구보다 홑벌이가구, 맞벌이가구가 더 많은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과 거주하시는 분들은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기간에 하지 말고, 매년 5월 정기 신청기간에 부모님과 본인 소득 모두 따져본 다음에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.
실제로 근로장려금 지급액에 대한 이해가 없으신 분들은 더 많은 금액을 지급받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대상 문자만 왔다고 해서 무작정 신청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. 꼭 가족구성원에게 물어본 다음에 신청하셔야 합니다!!!
근로장려금 많이 받는 방법(2)
만약 위에 사진처럼 두 분 다 근로장려금 대상일 경우 각 자 다 받으면 좋겠죠? 두 분다 근로장려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은 2023년 12월 31일 기준 단 하루만 자녀(딸)가 부모님과 다른 주소지로 전입신고 되어 있으면 부모님의 재산은 합산되지 않고, 본인의 재산과 총소득만 심사를 받기 때문에 자녀분도 근로장려금을 수령받을 수 있고, 부모님도 근로장려금 수령이 가능합니다.
다만, 실제 거주하지 않으면서 근로장려금을 위해 위장 전입신고를 하는 경우에는 위법사례에 해당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.